메인화면사이트맵입퇴원안내외래진료안내
여주세민병원,여주순영병원
병원소개진료안내시설안내재활프로그램정신건강정보커뮤니티


> 정신보건의료활동 > 병원인증


 



1.gif





정신분열증
 

인증제라는 것은 의료기관의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노력과 활동을 국가및 국제적으로 확인하는 과정이다.

단순히 업무 수행평가를 일시적으로 시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의료기관이 환자 안전과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해 법(law), 정책(policy), 전략(strategy), 표준(standard)등을 포함하는 의료의 문화(culture)를 형성하는 것을 큰 목적으로 한다.

이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단순히 서면 평가나 의료기관 중심으로 일시적인 결과 평가를 하는 것이 아닌, 현장에서 환자 중심의 업무수행과정을 조사하는 것이다.

즉 법이나 규칙에 상응하는 병원자체 규정으로 실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환자 안전과 서비스의 질 향상을 가져오는 수행이 이루어지고 있는 과정을 확인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과도한 구조변경이나 형식적인 서류작성을 떠나 서비스가 제공되는 현장에서 상황마다 적절한 조사방법을 적용한다.

   
  정신분열증
  규정에 맞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지? 모든 활동들이 환자안전을 우선시 하고 있는지?“ 등을 문서 검토, 개인 및 시스템 추적 조사를 통하여 시행한다.

추적 조사란 어느 한 사람, 어느 한 곳에서만 조사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환자 중심으로 서비스 받는 과정을 따라가면서, 규정에 맞게 시행되는지 관찰하고, 확인하고, 한 사람 한 사람 제공자(의료진 및 행정)에게 문답한다.

예를 들면 환자 안전에 기본이 되는 감염 관리같은 경우는 감염예방을 위해 환자 뿐아니라 모든 부서, 경영진이 참여하는 활동과정을 통합적으로 감염관리 실태를 조사하게 된다.
   
  모든 조사의 촛점은 항상 환자를 중심으로 환자 안전을 우선으로 하고 양질의 의료서비스가 제공되었는지를 확인하게 된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조사하여 기준에 합당한 수준이 되면 인증을 해주게 된다.

인증을 받은 의료기관은 진료과정이나 행위가 표준화 되어 있어서 모든 의료진이 정보를 공유하여 서비스가 제공되어 환자안전 및 의료의 질 향상을 보장되는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우울증
  [환자 안전관리]
  정신질환자 관리는 사회 및 국가에서 특별한 분야이다. 좀더 평범할 수 없는 질병의 특성상 모든 국가적 서비스에서 우선 순위에서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다 보니 정신질환자에 대한 오해와 편견으로 더욱 더 많은 제한과 어려움을 가지게 된다. 정신병원이나 환자의 입장에서, 둘 다 다양한 규제로 통제 받거나 국가나 사회의 보호로부터 방치될 수가 있다. 즉 질병의 특성, 사회적 인식 등으로 인해 항상 정신의료기관에 대한 평가는 어렵기도 하였고 관리 감독이 소홀한 것도 사실이었다. 의료기관별 알아서 해주길 국민들이나 사회에서 바라고 일반적으로 사회에서 격리되어 산속에 두기를 원하기도 하는 편이다. 환자들을 위하여 최대한 서비스 제공을 하도록 작은 변화지만 자의 든, 타의 든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은 미흡한 것이 특히 업무 진행 과정이나 결과에 대한 수행면이다. “ 얼마나 양질의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 제공된 서비스는 환자에게 얼마나 이득이 되고 있는지” 등에 대하여 이제는 표준화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이런 즈음에 정신병원의 인증제는 이런 점들을 보완할 수 있는 제도라고 볼 수 있다. 정신병원에서 다른 병원과 마찬가지로 환자 안전과 의료의 질향상은 아주 중요한 이슈가 된다.

특히 소외되기 쉬운 정신질환자들의 안전과 받아야 할 서비스의 질을 표준화하여 차별과 편견에서 보호 받을 수 있도록 하여야 하는 것이다. 개인이든 사회와 국가에서 하여야 할 것이다.

그래서 정신병원에 대한 인증제도는 사회나 국가에서 정신질환에 대한 관심의 표현이라고 볼 수 있다. 정신병원이 아닌 의료기관과는 좀더 다를 수 있지만, 역시 환자 안전과 의료의 질 향상이 우선시 되어야 하는 곳이 정신병원이다.
   
   
   
 
 
여주세민병원,여주순영병원
개인정보처리방침  |  메인화면  |  입퇴원안내  |  외래진료안내  |  비급여수가안내  |  진료기록사본발급안내  |  온라인문의
뷰어프로그램
의료법인고려의료재단(여주세민병원,여주순영병원) | 126-82-07465. 경기도 여주시 가남읍 경충대로 924(은봉2리).
대표 : 황성욱. 전화 : 031)883-7585. 팩스 : 031)884-7587. Copyright 의료법인고려의료재단 .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